로고란 로고타이프(logotype)의 준말로, 기업, 단체, 개인 등이 상품 등을 광고, 홍보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시각적 디자인이나 상징이다.
로고의 형태는 매우 다양하지만 어느 정도의 경향성은 있다. 주로 간결함을 위해 직선과 원과 같은 간단한 도형의 조합을 많이 사용하며 색깔 역시 명료한 색을 주로 사용한다. 특히 사용 색상끼리는 명확한 구별이 이루어지도록 제작하며 서로 비슷한 색깔을 써서 혼동을 주지 않도록 한다. 때때로 상징 개념의 표기에 쓰이는 문자를 로고 상징으로 활용하곤 한다.
로고는 비즈니스의 얼굴과도 같습니다. 또한 로고에 쓰이는 브랜드 색상은 브랜드의 본질을 보여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대담하고 밝은 분위기, 전통적이고 세련된 분위기 등 브랜드를 어떻게 표현하고 싶은지 생각한 후 그 이미지를 반영하는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근사한 로고는 브랜드의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여줍니다. 브랜드의 본질을 표현하는 이미지로 잊혀지지 않는 로고를 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로고를 종류별로 나눈다면 다음과 같다.
1. 추상 마크 로고(Abstract Mark Logos)
2. 마스코트 로고(Mascot Logos)
3. 픽토리얼 마크 / 브랜드 마크 로고(Pictorial Mark / Brand Mark Logos)
4. 워드마크 로고(Wordmark Logos)
5. 레터폼 / 레터마크 / 모노그램 로고(Letterform / Lettermark / Monogram Logos)
6. 엠블럼 로고(Emblem Logo)
7. 콤비네이션 마크(Combination Mark)
1. 추상마크 로고
기본적으로 추상 로고는 개념적 아이콘 또는 기하학적 형태로, 추상적인 마크에서 브랜드, 회사를 나타내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면 BP, Pepsi, Adidas, Microsoft 또는 AirBnB와 같은 회사들의 로고는 추상마크 로고이다.
2. 마스코트 로고(Mascot Logos)
많은 회사들이 가족, 어린이, 십대를 타겟 고객으로 삼고 마스코트 로고를 통해 이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독특한 특징과 화려하고 기억에 남는 외양을 지닌 다양한 생물체와 무생물체는 또 다른 유형의 로고로 등장하여 브랜드와 청중 사이의 거리를 단축시킨다. 이 마스코트 이미지는 유쾌함으로 숨을 쉬며 그들이 대표하는 브랜드나 회사를 확실하게 인지시킨다.
3. 픽토리얼 마크 / 브랜드 마크 로고(Pictorial Mark / Brand Mark Logos)
회사 이름이나 모토에 대해 알려주는 "말하는" 형태 또는 암시적인 이미지로 쉽게 알아볼 수 있는 기호인 로고형태이다.
브랜드 마크의 특징은 투명한 이름, 비전 및 핵심 사항은 없다.하지만 브랜드 마크 로고는 단순하고 이해하기 쉽기 때문에 상호가 없어도 바로 알아볼 수 있다.
단점이라면, 아주 확실한 브랜드 이미지를 아직 가지지 못한 회사가 이런류의 로고를 채택한다면 소비자들은 어리둥절할 지도 모른다. ^^
4. 워드마크 로고(Wordmark Logos)
업체명을 선택하여 고유한 글꼴로 로고를 만드는 것이 워드마크 로고이다. 과거에는 회사 이름을 로고 타입으로 사용하는 것이 매우 간단했기 때문에 워드마크 로고가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다.
회사 이름을 로고 디자인으로 설정하면 청중은 아주 명쾌하게 그 회사가 어디인지, 어떤 종류의 회사인지 바로 이해가 가능하다. 또한 이 워드마크 로고타입은 다양한 물리적 아이템, 제품, 배너, 전단지, 프리젠테이션 및 워터마크에 적용할 수 있다.
워드마크 로고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일부 엉성하고 지나치게 복잡한 서체는 눈에 거슬리고 혐오스러운 로고가 될 수 있다는 점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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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레터폼 / 레터마크 / 모노그램 로고(Letterform / Lettermark / Monogram Logos)
대문자로 구성되고 회사 이름 구성 요소를 나타내는 첫 글자를 특징으로 하는 이러한 유형의 레터마크 로고에는 많은 이름이 있습니다. 줄임문자를 사용하면 단어가 많은 브랜드의 수명을 훨씬 더 쉽게 관리할 수 있다. 간결하고 가독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로고의 특성상 많은 공간을 차지 하지 않으므로 어디에나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브로슈어를 디자인한다고 하면, 로고가 너무 크거나 길다면 꽤 곤란할 것 이기 때문이다.
6. 엠블럼 로고(Emblem Logo)
왕족,귀족들이나 유명한 학교들은 자기들만의 고유한 엠블럼을 갖고 있다. 회사 또한 고유한 엠블럼을 만들어 고유한 아이덴티티를 형성할 수 있는 데 이러한 형태의 로고를 엠블럼 로고라고 부른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복잡하고 계층화된 구성으로 다소 간결하고 심각해 보이며 위력이 인상적이다. 수십 가지의 디테일과 요소, 오브제를 적용하여 엠블렘 로고의 의미를 높인다. 정치, 정부 기관, 사회 서비스, 자동차 및 자동차 산업 연구와 관련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거나 수십 년의 역사적 유산을 가진 회사를 대표하는 것은 엠블럼 로고타입이 가장 적절할 수 있다.
7. 콤비네이션 마크(Combination Mark)
디자인 각각의 요소들이 결합되어 하나의 통일된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로고이다. 단순화된 이미지와 타이포들로 형성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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